RedPlug's Tory

현재 슬랙봇 만드는 과정은

노트북 Pycham으로 작업 > 커밋후 github로 푸시 > github에서 Jenkins로 webhook > jenkins에서 AWS로 pull > AWS에서 슬랙봇 가동의 형태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github 푸시 이후로 자동)

사실 처음에는 공부했던 파이썬을 어디 써먹을데 없나 하다가 예전부터 슬랙봇을 만들어보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뭔가 하나씩 늘어가는 느낌이라 주말에 소소한 재미가 되고 있네요.

오늘은 github에 올리고 있던 슬랙봇 레파지토리를 공개로 돌려 보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퍼블릭으로 하려고 했는데 현재 작성하고 있던 파이썬 코드에는 슬랙봇 ID, 토큰, 네이버 클라이언트 ID, Secret 4가지가 포함이 되어있다보니 공개를 못하고 있었는데, 찾아보니 리눅스의 환경변수를 이용해서 가져오는 방법이 있어 해당 방법을 적용하였습니다.

우선

vi ~/.bashrc로 들어가서 최 하단에 export로 변수를 추가해줍니다. 

이후 source ~/.bashrc를 실행해서 export 명령어를 적용시키고

export 로 적용된 변수를 확인합니다.

이후 실제 작성하고 있던 코드상에 값들을 변수 값으로 대체를 합니다.

import os 추가 후

각 변수 별로 os.environ.get('export변수명') 으로 대체

코드 상에서 값들은 모두 삭제를 하였고

github에 기존 이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히스토리를 삭제 해야 합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1. 작업 폴더에서 .git 폴더를 삭제, 리눅스의 경우 rm -rf .git

2. 깃 초기화

git init

 

3. 초기화할 파일 추가 후 최초 커밋

git add .

git commit -m "first commit"

 

4. 저장소 연결 후 푸시

git remote add orign <github url>

git push -u --force origin master

github URL은 레파지토리 > code에서 확인 가능

 

github에서 히스토리 삭제 확인

이후 해당 레파지토리 > Settings > 최하단에 Change repository visibility에서 Make public 선택하고 하단에 레파지토리명 입력 후에 변경 처리 하면됩니다.